미소칼럼

보기
제목 [세종포스트] 첫인상 좌우하는 앞니, 부분교정으로 가지런하게
작성자 고운미소-삼성 조회수 4766

 

한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하다. 우리는 눈매, 말투, 목소리, 제스처 등 몇 가지 요소를 통해 한 사람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하게 된다. 만약 제한된 정보 안에서 판단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즉각적이고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외적인 요소들을 찾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기도 하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의 얼굴에서 입과 치아가 차지하는 미적 비율은 약 35%이라고 알려져 있다. 하얗고 고른 치아는 타인으로 하여금 호감을 가지게 만드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가 된다는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치아가 삐뚤거나 앞니가 벌어진 경우, 또는 앞니가 돌출이 된 경우에는 세련된 이미지를 주기 어렵다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이처럼 타인에게 쉽게 드러나는 앞니는 한 사람의 전체 이미지를 좌우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앞니에 부정교합을 가진 사람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버릇 중 하나는 손으로 입을 가리고 웃는 것이다. 환하고 편안한, 그리고 자신감 있는 미소가 긍정적인 인상을 주고 플러스 요인이 되는 면접 자리에서 이러한 행동은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한다. 이런 이유로 치아교정을 알아보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과 2년 정도가 필요한 교정 기간 때문에 고민에 빠지는 경우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전체교정이 가진 비용적 부담과 기간적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부분교정이다. 부분교정은 치열 전체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일반 교정과는 달리 앞니에서 송곳니 부위까지의 6~8개 정도의 치아에만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방법을 말한다.

 

모든 치아에 교정 장치를 붙이고 와이어를 연결할 필요가 없어 비용적 부담이 적고, 교정 기간 또한 단축할 수 있는 것이다. 전체 교정이 약 2년 정도의 교정 기간을 필요로 하는 반면, 부분교정은 약 6개월 정도의 교정 기간만으로 교정 치료를 끝낼 수 있으며 부정교합이 심하지 않은 경우엔 3개월 정도의 짧은 기간으로도 교정이 가능한 사례를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부분교정이 가능한 치아는 어떤 치아일까? 우선 전반적인 치열 상태가 고르고 특정 치열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여야 한다. 주로 벌어진 앞니, 뻐드렁니, 토끼앞니, 거꾸로 물리는 앞니 등 앞니에 나타나는 부정교합 증상들을 치료하는 것에 효과적이다.

 

만약 턱뼈의 과잉 발달, 혹은 발달 미숙 등으로 나타나는 주걱턱과 무턱 등의 골격성 부정교합이나 발치가 필수적으로 필요한 케이스라면 부분교정보다 전체교정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삼성 연세고운미소치과 황우상 대표원장은 “부분교정은 치아 삭제 없이 자연치아 상태를 유지한 채 치열을 재배치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면서, “비교적 짧은 기간에 치아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정밀한 진료가 가능하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교정과 전문의의 치료계획을 통해 시행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박지영 기자  ralphfrd@naver.com

 

<저작권자 © 세종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http://www.sj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302

  • 다음글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